100명의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사람들의 어떤 평균 수치값이 주어져 있습니다.

이 그룹에 주어진 평균 수치가 만약 몸무게나 키, 허리 둘레 등에 대한 평균이라고 한다면,
이 그룹 중 강호동처럼 (몸무게가 어떤지는 잘은 모릅니다^^;) 몸무게가 다른 사람들 보다 많이 나가는 사람을 찾을 수 있을가요? 

물론 평균 수치가 재산, 보유주택 가격 등에 대한 평균이고 이 중 이건희 회장 같은 사람이 있다면 당연히 그 평균값은 거의 한 사람의 값과 같겠죠. 따라서 일반적이지 않은 사람이 섞여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블랙스완]이란 책에서 경제학자들의 일반화 오류에 대한 예입니다. 물론 거긴 강호동이나 이건희 회장은 나오지 않습니다만...ㅋㅋ)

database system 내에서 수행되는 많은 AP들이 있습니다.
AWR은 현황에 대한 분석 뿐 아니라 많은 경우 비 정상적으로 문제를 발생하는 AP 등을 찾는데도 자주 사용됩니다.
대부분의 비정상적인 AP는 일반 AP에 비해 2~3배 정도의 resource를 더 많이 사용하죠.

위의 예처럼 대부분의 수치를 차지하는 이건희 회장 같은 AP가 있다면, 이건 계발에 대한 검증이나 운영장비로의 적용 단계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야 합니다 !! 또 AWR을 보지 않아도 찾아내기 쉽죠.
(개인적으로 이건희 회장을 좋아하진 않지만, 뭐 다른 의도가 있는건 아닙니다. 얼마전 뉴스에서 제일 돈이 많다고해서 부럽기도 하고.. 뭐)

서론이 너무 길었지만,
특정 시간대에 문제의 소지가 있는 AP가 있는지에 대한 판단은 그 표본 범위가 작을 수록 더 쉬워지기 마련입니다.
즉 강호동이 10000명 중 하나일 경우와 10명 중 하나일 경우 전체 평균에 기여하는 부분이 달라지죠.

oracle 10g 부터 AWR이 default로 수행됩니다. 1주일의 보관 주기와 1시간의 수집 주기를 가지고 있죠.
하지만 대부분의 제가 본 AWR 주기는 (얼마 보진 않았지만.. --;) default로 설정되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특정 시간동안 hang이 발생했거나 resource contention이 발생했다면 이에 대한 증거들인 database statistic 값들이 1시간이란 시간 안에서 "나 여기 있어요" 하고 말할 수 있을까요?

AWR의 데이터를 한달에 한번씩 수집해서 "이번달엔 이 정도 일했습니다."라고 말할 용도가 아니라면
적어도 15분 ~ 30분 정도의 수집 주기와 AP 수행 주기의 2배 만큼은 보관해야 합니다.
 
또 한가지 AWR에는 base-line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base-line은 말 그대로 기준선이 됩니다. 이 base-line을 사용하면 "막연히 이번달엔 지난달 보다 좀 느려진것 같아요" 대신 "이번달은 지난달 보다 load가 1.5배 정도 더 발생해 전체적인 속도가 늦어졌어요" 라고 말할 수 있겠죠...

다 쓰고 보니 별 내용이 없군요..
하지만 위의 예제는 꼭 써먹구 싶었습니다... ㅋㅋㅋ

* 현재 AWR 설정 값 확인

select snap_interval, retention from dba_hist_wr_control;

SNAP_INTERVAL       RETENTION
------------------- -------------------
+00000 01:00:00.0   +00007 00:00:00.0

* AWR 설정값 변경

begin
   dbms_workload_repository.modify_snapshot_settings (
      interval => 20,
      retention => 2*24*60
   );
end;

* Base-line 설정

exec dbms_workload_repository.create_baseline (56,59,'apply_interest_1'):

* Base-line 확인

select * from dba_hist_baseline;

      DBID BASELINE_ID BASELINE_NAME        START_SNAP_ID END_SNAP_ID
---------- ----------- -------------------- ------------- -----------
4133493568           1 apply_interest_1                56          5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