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트라 파티션 병렬 기능(intra-partition parallelism)

병렬 실행의 동적 로드 밸런싱 기능의 이점을 활용
내부에서 모두 자동으로 처리
많은 데이타 스큐가 있을 경우 그 진가가 최대한 발휘

Oracle8i의 경우 하나의 테이블 파티션은 병렬 삽입(PDML) 중 오직 하나의 슬래이브 만을 따른다. 이에 따라 파티 션 간의 데이타 스큐가 발생할 경우, 로드 밸런싱은 불가능하게 된다. 예를 들어 여러 애플리케이션에서 테이블은 날 짜 열 범위에 의해 파티셔닝되며 행은 주로 마지막 파티션에 삽입되다고 할 경우를 마지막 파티션에서 운영되는 슬래 이브는 다른 슬래이브에 비해 훨씬 많은 작업을 해야 한다.

Oracle9i는 인트라 파티션 병렬 기능(intra-partition parallelism)을 채용했다.

여러 슬래이브가 하나의 파티션에서 작업하도록 지원할 경우 성능 병목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는 병렬 실행의 동적 로드 밸런싱 기능의 이점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는 PDML이 지원될 경우 내부에 서 모두 자동으로 처리된다.

인서트 인트라 파티션 병렬 기능(intra-partition parallelism of Inserts)의 이점은 많은 데이타 스큐가 있을 경우 그 진가가 최대한 발휘된다. 삽입된 데이타가 균일할 경우 일반 병렬 삽입에 비해 이점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다.

샘플 문제:
Operational Data Store 테이블 SALES_ODS의 행이 월별로 분할되는 fact 테이블 SALES_1999 에 삽입되어야 한다. 데이타 배포는 스큐가 되며 아래와 같은 그래프로 나타난다.


구현:
Oracle8i와 Oracle9i, 모두에서 이는 다음과 같이 구현된다.

ALTER SESSION ENABLE PARALLEL DML;

INSERT INTO SALES_1999 /*+ parallel(SALES_1999, 10) */ SELECT * from SALES_ODS;

다음 표는 증가하는 데이타 양에 따른 병렬 삽입의 경과 시간을 비교한 것이다.




데이타 스큐를 증가시켜 1999년 11월에 거의 스파이크에 도달하게 된다면 이보다 더 큰 성능 이점을 기대할 수 있다. Oracle8i의 병렬 삽입의 성능은 스큐의 증가에 따라 저하되지만 Oracle9i를 이용할 경우 그 성능은 일정하 다. 다음 결과는 보다 많은 스큐가 적용된 데이타 분배에 대한 것이다(아래의 배포 그래프 참조).




Oracle9i에서 인서트 인트라 파티션 병렬 기능(intra-partition parallelism of Inserts)은 다음과 같은 이점을 통해 Oracle8i Parallel Insert(PDML) 보다 나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1. CPU 활용도 확대 - Oracle9i의 경우 이 작업은 Oracle8i와는 달리 거의 전적으로 CPU에 의존한다
2. 보다 효과적인 IO 대역폭 활용 - Oracle9i의 경우 Oracle8i 보다 높은 tps(transaction per second)를 제공한다
3. 다 높은 IO 처리 성능 - Oracle9i의 경우 Oracle8i보다 더 높은 IO 전송 처리 성능을 제공한다


이 POST는 "오라클 기술백서 : Oracle 9i와 DSS 환경에서의 성능과 확장성"의 일부 내용을 발췌한 것입니다.



'Oracle Databa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oracle awr 설정 시 고려해야 할 점  (0) 2009.08.11
Oracle Enqueue 개요  (0) 2009.08.11
INTRODUCTION TO PARALLEL DML  (0) 2009.07.17
Oracle Parallel Query Execution  (1) 2009.07.16
Oracle 10G Transaction Rollback Monitoring  (0) 2009.07.1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