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N의 sql*net 최적화 하는 방법에 대한 bulletin 입니다.
나온지 꽤 지난 문서 같지만 엇그제 포스팅한 Listener 접속 단계 및 성능 측정 와 연관된 내용이라
같이 올립니다.


Bulletin no : 12060 
SQL*NET V2 최적화하기


1) PING
TCP/IP 네트워크상에서 ping을 사용해서 client와 server간에 걸리는 시간을 check할 수 있다.
만일 이 시간이 오래 걸리면 SQL*Net 보다 이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한다.

사용 방법 :
ping 호스트이름
(NT의 경우에는 dos command상태에서)

2) TNSPING
이 tool은 기본적으로 설치가 되어 있으며 이 tool을 가지고 user가 client에 setting한 TNS alias(tnsnames.ora 파일안에 설정)
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를 테스트해 볼 수 있습니다.
TNSPING은 접속하고자하는 database가 있는 machine의 listener에 접속을하고 걸리는 시간을 miliseconds로 표시해 줍니다.
(실제 db와 connection을 맺는 것은 아닙니다.)

사용 방법 :
tnsping TNSalias이름
(NT의 경우에는 dos command상태에서)

3) 모든 logging 과 tracing 막기
Tracing 은 client와 server에 모두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다음 parameter를 SQLNET.ORA파일과 LISTENER.ORA파일 ( $ORACLE_HOME/network(또는 net80)/admin에 위치합니다 )
에 setting하고 listener를 restart (lsnrctl stop, lsnrctl start) 하면 SQL*Net의 모든 tracing을 막을 수 있습니다.

   SQLNET.ORA:
   -----------
   TRACE_LEVEL_CLIENT =OFF
   TRACE_LEVEL_SERVER =OFF
   TNSPING.TRACE_LEVEL=OFF

   'OFF'대신에 '0'을 사용해도 됩니다.

   LISTENER.ORA:
   -------------
   TRACE_LEVEL_LISTENER=OFF
   LOGGING_LISTENER=OFF

4) Listener log 파일들 지우기
만 일 listener의 logging이 설정되어 있는 상태라면 LISTENER.LOG 파일이 이 생깁니다. listener는 connection이 맺어질대 마다 이 파일에 lock을 걸고 write하기 때문에 size가 계속 증가하게 되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만일 LISTENER.LOG 파일의 size가 너무 크게 되면 rename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listener를 restart하면 새로운 log file이 만들어 집니다.

5) SQLNET.ORA에 AUTOMATIC_IPC를 OFF로 설정
   AUTOMATIC_IPC = { ON | OFF }
위 parameter는 "SQLNET.ORA"파일에 설정할 수 있으며 ON으로 되어 있는경우 SQL*Net이 같은 alias정보를 가진 local database가 있는지 check하게 됩니다.
만일 local database가 있다면 connection은 network layer를 건너뛰고 local 'Inter Process Communication'(IPC)  connection을 맺게 됩니다.
따라서 이 setting은 database server쪽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이지 client machine SQL*Net에는 아무 쓸모 없습니다.
database server쪽에 사용하더라도 local database에 SQL*Net connection이 반드시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사용하시 않는 것(OFF로 설정)이 좋습니다.

6) SQLNET.ORA에 NAMES.DIRECTORY_PATH 설정
   NAMES.DIRECTORY_PATH = (ONAMES,TNSNAMES)
이 parameter는 TNS aliases를 찾는 경로를 지정할때 사용합니다. Oracle*Names가 설정이 안되어 있는 경우 ONAMES을 지우시는 것이 좋습니다.


7) SDU와 TDU
SDU('Session Data Unit')는 네트워크를 통해 보내는 packet의 size입니다. 이 size는 MTU(Maximum Transmission Unit)를 넘어서는 안됩니다. MTU는 네트워크상에 고정된 값입니다.
TDU('Transport Data Unit')는 SQL*Net이 data를 함께 묶는 기본 packet size 이며 SDU의 배수여야 합니다.

다음에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 SDU=1024, TDU=1536:

SQL*Net은 buffer에 1536 byptes까지 저장했다가 네트워크로 보냅니다. 낮은 network layer에서 이것을 다시 두개의 physical packets(1024,512 bytes)로 나누어 보냅니다.

   * SDU=1514, TDU=1000:
SQL*Net은 buffer에 1000 byptes까지 저장했다가 네트워크로 보냅니다. SDU는 request당 514 bytes를 더 담을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보내지기 때문에 network resource의 낭비를 초래합니다.

표준 Ethernet network에서 MTU의 default size는 1514 bytes입니다.
표준 token ring network에서 MTU의 default size는 4202 bytes입니다.

SDU와 TDU를 설정하려면 TNSNAMES.ORA 과 LISTENER.ORA 를 다음과 같이
바꾸어야 합니다.

   TNSNAMES.ORA:
   -------------
   ORCL.WORLD =
      (DESCRIPTION =
         (SDU=1514)
         (TDU=1514)
         (ADDRESS =
            (PROTOCOL = TCP)
            (HOST = fu.bar)
            (PORT = 1521)
         )
         (CONNECT_DATA = (SID = ORCL))
      )

   LISTENER.ORA:
   -------------
   SID_LIST_LISTENER =
      (SID_LIST =
         (SID_DESC =
            (SDU = 1514)
            (TDU = 1514)
            (SID_NAME = ORCL)
            (GLOBAL_DBNAME = ORCL.WORLD)
         )
      )

SDU와 TDU는 modem을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줄여주는 것이 좋고 fiber나 T3 line을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SDU와 TDU의 default값은 2048이고 maximum값은 32768입니다.


8) PROTOCOL.ORA의 tcp.no_delay 설정
기본적으로 SQL*Net은 SDU buffer가 찰때가지 request를 전송하지 않고 기다립니다. 다시 말해 request가 도착지점으로 바로 전송되지 않는 다는것을 의미 합니다.
그 런데 'no_delay'를 설정함으로써 data buffering을 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no_delay'를 설정하게 되면 작은 size의 patckets의 전송이 늘게되어 network traffic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 parameter는 TCP timeout이 발생했을 경우에만 사용하셔야 합니다.

9) LISTENER.ORA의 QUEUESIZE 설정
QUEUESIZE는 listener가 저장할 수 있는 request의 수를 의미 합니다. 만일 들어오는 reqeusts의 수가 buffer의 size를 넘게 되면, 접속을 시도한 client는 접속을 실패하게 됩니다.
이 buffer의 size는 예상되는 동시 접속 수를 설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LISTENER =
     (ADDRESS_LIST =
           (ADDRESS =
             (PROTOCOL = TCP)
             (HOST = fu.bar)
             (PORT = 1521)
             (QUEUESIZE = 32)
           )
     )

이 parameter는  TCP/IP나 DECNET protocol이 사용될때만 사용됩니다.

10) SQLNET.ORA의 BREAK_POLL_SKIP 설정
이 parameter는 user break을 check하는 사이의 packet수를 지정합니다. 다시 말해 만일 이 parameter의 값이 높으면 CTRL-C checking은 덜 자주 일어나게되며 CPU overhead는 줄게 됩니다.
만일 이 parameter의 값이 낮으면 CTRL-C checking이 자주 발생되어 CPU overhead가 늘게 됩니다. 기본값은 4이며 client SQL*NET에만 사용됩니다.

11) SQLNET.ORA의 DISABLE_OOB 설정
Out of band break check를 enable시키거나 disable시킬때 사용하는 parameter입니다.
기본값은 off입니다.

여기서 잠간만 !
Out of Band Breaks란 무엇인가 ?
네트워크 통신상에서 받아들여지는 interrupt signals은 일반적으로 다른 data(예를 들어 select 문장)과 같이 도착하게 됩니다.
이것을 In-band Breaks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 interrupt signals을 connection과는 다른 channel을 통해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Out of Band Breaks라고 하며 이 방식은
interrupt signal을 훨씬 빠르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deadlock을 break하기위해 control-C를 사용하는 것)

12) PROCESS.DAT와 REGID.DAT
7.3.2 버전에서 Oracle Server Tracing은 기본적으로 enabled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connection과 request가 PROCESS.DAT와 REGID.DAT에
기록이됩니다. database의 사용기간이 길어지면 이 파일들은 접속속도를 현저히 떨어뜨리게 됩니다.
이러한 trace 파일들을 사용하지 않기위해 listener.ora파일에 'EPC_DISBLED=TRUE'를 설정해야 합니다.



Oracle Korea Customer Support Technical Bulletins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