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cle 9i rac 이전 버전인 ops에서는 양 노드간의 data sync를 맞추기 위해 file ping 방식을 사용했다. 즉, 한 노드에서 변경된 내용을 다른 노드에서 읽고자 했을 때 변경된 데이터를 file에 write하고 이를 다시 다른 노드에서 읽는 방식을 사용했다.

이 방식은 노드 간에 동일한 데이터를 읽게 되는 경우 file writing이 발생되므로 성능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따라서 OPS에서는 양 노드의 업무 분할이 필요했고, 공통으로 사용되는 code성 데이터 사용을 가능한한 최소화 해야 되었다.

oracle 9i RAC에서는 memory간의 통신으로 데이터를 전달하는 cache fusion 방식이 사용되면서 노드간의 데이터 sync 방식의 성능은 크게 향상되었다. 이제 노드간의 데이터 sync는 이전 버전에서 처럼 더이상 심각한 문제가 문제를 유발하지 않으며, 노드간의 업무 분할은 더이상 필요가 없어 졌다.

cache fusion으로 인한 pinging 현상의 성능이 좋아져서 업무 분할이 필요없어짐으로 해서 비로서 load balance 기능 구현이 가능해 졌으며, 이 을 이용해 각 노드의 resource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load balance는 client-side load balance와 server-side load balance로 나눌 수있다.

client-side load balance는 tnsnames.ora내의 tns alias 설정시 load balnace 설정에 의해 가능하며 기술된 listener list에 대해 random 하게 connection을 이루게 된다. 따라서 connection의 개수는서버의 resource 사용량이나 기존의 connection 갯수와는 상관없이 random 하게 이루어 진다.

2009년 10월 13일 update :

net_service_name=
 (DESCRIPTION=
  (LOAD_BALANCE=on)
  (ADDRESS=(PROTOCOL=tcp)(HOST=sales1-svr)(PORT=1521))
  (ADDRESS=(PROTOCOL=tcp)(HOST=sales2-svr)(PORT=1521)))
  (CONNECT_DATA=(SERVICE_NAME=sales.us.acme.com))


server-side load balnace는 listener로 들어오는 client connection을 oracle background process인 pmon의 dynamic service registration에 의해 수집된 profile statistic 정보를 이용해 덜 바쁜 노드, 덜 바쁜 instance, 덜 바쁜 dispatcher 순으로 connection을 전이 시켜 준다.

server-side load balance는 init file내의 service_name, local_listener와 remote_listener 등록이 필요하다.

2009년 10월 13일 update :

다음의 그림은 server-side load balancing 구성에 대한 그림이다. instance A는 listener A를 local listener로 갖고 있으며, listener B를 remote listener로 갖는다. 마찬가지로 instance B는 listener B를 local listener로 listener A를 remote listener로 갖는다.

각각의 instance의 PMON process는 주기적으로 해당 node에 대한 profile statistic을 listener에게 알려주어 listener로 들어오는 client connection request는 load가 적은 노드로 connection request를 redirect 하기도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