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cle Certified Master는 IT 산업 최고의 자격증 OCM은 오라클 교육센터의 고급과정을 이수하면서 전문적인 기업에서 적어도 3~4년의 오라클 경험을 갖춘 Oracle Certified Professional(이하 OCP로 표기)을 위한 자격 인증이다. Oracle Certified Master가 되기 위해서 지원자는 OCP 자격증을 취득하고, 2개의 필수 고급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과정을 오라클 교육센터에서 반드시 수강하고 난 이후에 OCM 시험을 통과해야만 한다.

오라클 교육센터 선임 강사들은 OCM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최소한 오라클을 사용한 경험이 3-4년 정도되야 하며, 5년 또는 그 이상의 경험을 하고 난 이후에 지원하기를 권장하고 있다. OCM 시험을 보기 전 준비해야 할 중요한 5가지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지원자는 아래의 'OCM 응시를 위한 최소 권장 기술 및 경험'에 기술되어 있는 모든 기술사항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2. 올바른 구문(Syntax) 사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시험 진행 중에 제공되는 문서를 검색 및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3. 커맨드 라인 솔루션(Command Line Solutions)을 복습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비록 GUI에서 사용법을 알더라도 시험의 모든 부분에서 GUI가 사용 가능하지 않기 때문이다.
4. 모든 시험 내용에 대해서 시간을 가지고 충분히 실습을 해봐야 하며, 특히 정기적으로 사용하지 않는기술에 대해서 더욱 그러하다.
5. 고급 레벨의 개념적인 요구사항을 이해하여 구체적인 명령어와 그것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시험을 통과하는데 있어서 다 년간의 경험 및 풍부한 실무능력이 지원자에게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OCM 응시자에게 요구되는 기본 요건

1. 3~4년 동안 전문적인 기업에서의 Oracle 사용 경험
2. 백업과 복구 및 복구 운영에서의 폭넓은 경험
3. SQL의 숙련된 활용
4. 다음과 같은 LUNUX 명령어에 대한 업무 지식:
 - 기본 OS 명령어를 구성하고 실행하기
 - 디렉토리 구조를 생성하고 검색하기
 - 복사, 이동, 삭제를 활용하여 문서 관리하기
 - Linux 환경의 텍스트 편집기
 - 환경변수 설정하기
5. 아래와 같은 오라 클 실행프로그램의 위치를 파악하고 실행시키는 능력
 - RMAN Utility
 - Oracle Net Manager
 - Oracle Net Configuration Assistant
 - OEM
 - Listener Utility
 - OMS
 - Oracle Password Utility
 - Database Creation Assistant
 - DGMGRL (for 11g OCM)
6. Oracle Enterprise Manager의 활용능력
7. 네트워킹을 구성하기 위한 Oracle Net Manager와 Oracle Net Configuration Assistant의 활용능력
8. Oracle Enterprise Server의 기술과 특징에 대한고급 지식을 이해하고 활용
 - 온라인 오라클 문서 검색
9. Konqueror 2.2 브라우저 소프트웨어의 활용능력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원문을 보세요~ 



* 여기저기서 좋다는 책 몇권 추천합니다. 고수가 되는 그날까지.. 파이팅!!


+ Recent posts